바라톡(Baratalk) 서비스 이용약관
주식회사 솔바(이하 "회사"라 함)는 제공하는 바라톡(Baratalk) 서비스(이하 "서비스"라 함)의 이용조건 및 절차, 회사와 이용자 간의 권리, 의무 및 책임사항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.
제1장 총칙
제1조 (목적)
이 약관은 주식회사 솔바(이하 "회사"라 함)이 제공하는 바라톡(Baratalk) 서비스(이하 "서비스"라 함)의 이용조건 및 절차, 회사와 이용자 간의 권리, 의무 및 책임사항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.
제2조 (용어의 정의)
- "서비스"란 회사가 카카오톡을 통해 제공하는 교육 및 정보 콘텐츠 구독 서비스와 자료실을 통한 교육자료 판매 서비스를 의미합니다.
- "이용자"란 회사의 서비스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말합니다.
- "콘텐츠"란 회사가 제작하여 카카오톡을 통해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각종 시험, 언어, 교양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나 자료를 의미합니다.
- "구독"이란 이용자가 특정 콘텐츠를 일정 기간 동안 제공받기 위해 결제하는 행위를 말합니다.
- "자료실"이란 회사가 운영하는 교육 관련 디지털 자료를 판매하는 온라인 공간을 의미합니다.
- "교육자료"란 자료실을 통해 제공되는 각종 시험, 자격증, 교육 관련 디지털 콘텐츠를 의미합니다.
- "저작권자"란 교육자료의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는 개인 또는 법인을 의미합니다.
제3조 (약관의 효력 및 변경)
- 이 약관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이용자에게 적용됩니다.
- 회사는 필요한 경우 관련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
- 회사가 약관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의 내용과 시행일을 명시하여 서비스 내에 공지합니다. 다만, 이용자에게 불리한 변경의 경우에는 그 시행일로부터 30일 전에 공지합니다.
- 이용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,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 이후에도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는 경우에는 약관의 변경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.
제4조 (약관 외 준칙)
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사업법,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,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의 규정 및 일반적인 상관례에 의합니다.
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
제5조 (서비스 이용신청)
-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양식에 따라 구독하고자 하는 콘텐츠를 선택하거나 구매하고자 하는 교육자료를 선택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서비스 이용신청을 합니다.
- 만 14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-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서비스 이용신청에 대해서는 승낙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.
- 기술상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
-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
- 허위 정보를 기재하거나 회사가 요구하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경우
- 서비스 이용요금을 납부하지 않은 경우
- 미성년자가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 이용신청을 한 경우
-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
제6조 (계약의 성립)
- 서비스 이용계약은 이용자의 이용신청에 대한 회사의 승낙과 이용자의 결제 완료로 성립합니다.
- 회사는 결제 완료 후 이용자에게 카카오톡 메시지 또는 이메일을 통해 구독 시작이나 자료 구매를 알립니다.
제7조 (서비스 이용 개시)
- 회사는 이용자의 결제 확인 후 구독 서비스의 경우 다음날부터, 자료 구매의 경우 즉시 서비스를 개시합니다.
-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장애로 인하여 서비스를 개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이를 공지하거나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.
제3장 서비스 이용
제8조 (서비스의 내용)
-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.
- 각종 시험 및 언어, 교양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카카오톡 메시지로 학습 보조의 목적으로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
- 자료실을 통한 교육 관련 디지털 자료의 판매 및 제공 서비스
- 회사는 서비스의 종류, 내용, 이용방법 등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, 이를 사전에 공지합니다.
- 제공되는 내용은 완전한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으며,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. 학습 결과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.
- 자료실의 교육자료는 회사가 직접 제작한 것과 저작권자로부터 라이센스를 받은 것이 포함되며, 회사는 해당 자료의 중개 역할을 수행합니다.
제9조 (서비스 이용시간)
- 서비스는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,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.
- 카카오톡 메시지는 주로 오전에 발송되나, 회사의 사정에 따라 영업시간 내 발송 시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.
-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, 정기점검시간은 사전에 공지합니다.
제10조 (교육자료의 제공 및 이용)
- 교육자료는 구매 완료 후 다음 중 하나의 방법으로 제공됩니다.
- 즉시 다운로드 가능한 방식
- 저작권자가 직접 이용자의 이메일로 발송하는 방식
- 다운로드 방식으로 제공되는 자료는 횟수 제한 등 기술적 제약이 있을 수 있으며, 구체적인 내용은 각 자료의 상품 설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이메일 발송 방식의 경우, 이용자는 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되며, 저작권자의 발송 일정에 따라 자료 수령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.
- 이용자는 교육자료를 개인적인 학습 목적으로만 이용할 수 있으며, 다음 행위는 금지됩니다.
- 자료의 무단 복제, 배포, 전송, 판매
- 자료를 이용한 2차적 저작물의 제작 및 배포
- 상업적 목적의 이용
- 타인과의 공유 또는 대여
제11조 (콘텐츠 및 교육자료의 저작권)
- 회사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 및 교육자료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.
- 저작권자로부터 라이센스를 받은 교육자료의 저작권은 해당 저작권자에게 있으며, 회사는 중개 및 유통 권한만을 보유합니다.
- 이용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콘텐츠 및 교육자료를 개인적인 이용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으며, 회사 또는 저작권자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복제, 수정, 배포, 전송, 출판, 2차적 저작물 작성 등의 방법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.
- 이용자가 저작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한 경우, 회사는 해당 이용자에 대해 서비스 이용을 즉시 중단시킬 수 있으며, 이로 인한 모든 민형사상 책임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.
제12조 (서비스 이용제한)
-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.
- 이용자가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는 경우
- 서비스 이용요금을 납부하지 않은 경우
-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하는 경우
- 저작권을 침해하거나 교육자료를 무단으로 배포하는 경우
-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
- 서비스 이용제한의 구체적인 내용 및 제한 기간 등은 회사가 이용자에게 카카오톡 메시지 또는 이메일로 통지합니다.
제4장 계약당사자의 의무
제13조 (회사의 의무)
- 회사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.
- 회사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보안시스템을 갖추고,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지하고 준수합니다.
-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. 다만,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카카오톡 메시지나 이메일 등으로 통보합니다.
- 회사는 교육자료 다운로드 실패 등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제공 장애에 대해 책임을 집니다.
제14조 (이용자의 의무)
- 이용자는 이 약관 및 관련 법령을 준수해야 합니다.
- 이용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.
- 서비스 신청 또는 이용 중 허위 내용의 등록
- 타인의 정보 도용
- 회사가 제공하는 콘텐츠 및 교육자료의 무단 복제, 배포, 전송, 수정 등
- 회사, 저작권자 및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 침해
- 교육자료의 상업적 이용 또는 재판매
- 서비스의 운영을 방해하거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수 있는 행위
- 기타 관련 법령에 위배되는 행위
- 이용자는 주소, 연락처, 전자우편 주소 등 개인정보가 변경된 경우 즉시 회사에 통보해야 합니다.
- 미성년자 이용자의 법정대리인은 미성년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해 책임을 집니다.
제5장 서비스 이용요금 및 결제
제15조 (서비스 이용요금)
-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유료로 운영됩니다.
- 서비스 이용요금은 구독 서비스의 경우 각 콘텐츠 및 구독 기간별로, 자료실의 경우 교육자료별로 다를 수 있으며, 구체적인 이용요금은 서비스 내에 공지합니다.
-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요금을 회사가 지정한 방법으로 납부해야 합니다.
- 회사는 결제 시스템의 변경 등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결제방법을 변경할 수 있으며, 이 경우 사전에 이를 공지합니다.
제16조 (환불규정)
- 구독 서비스의 환불에 관한 사항은 회사가 별도로 정한 '환불정책'에 따릅니다.
- 교육자료의 경우 다음과 같이 환불이 처리됩니다.
- 다운로드 실행 전 또는 이메일 발송 전: 전액 환불
- 다운로드 실행 후 또는 이메일 발송 후: 환불 불가
-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한 다운로드 실패: 전액 환불
- 저작권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이메일 발송 실패: 회사가 상황을 확인 후 환불 여부 결정
- 환불은 결제수단별 취소가 원칙이며, 환불 처리 기간은 영업일 기준 3-5일입니다.
제6장 개인정보보호
제17조 (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)
- 회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.
- 개인정보의 수집, 이용, 제공, 보관, 파기 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'개인정보처리방침'에 따릅니다.
제18조 (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)
- 회사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.
- 다만, 교육자료를 이메일로 발송하는 저작권자에게는 자료 전달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(이메일 주소, 성명)를 제공할 수 있으며, 이용자는 교육자료 구매 시 이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.
- 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개인정보처리방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제7장 면책 및 손해배상
제19조 (회사의 면책)
- 회사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-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
-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
-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학습효과나 결과를 얻지 못한 경우
- 교육자료의 내용, 정확성, 완전성에 대한 보증
- 저작권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이메일 발송 지연 또는 실패
- 제3자가 제공하는 서비스(카카오톡 등)의 장애로 인한 서비스 중단
- 회사는 저작권자가 제작한 교육자료에 대해서는 중개자의 지위에 있으며, 해당 자료의 내용이나 품질에 대해 보증하지 않습니다.
- 회사는 이용자 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,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없습니다.
제20조 (손해배상)
- 이용자가 이 약관을 위반하여 회사에 손해를 끼친 경우, 해당 이용자는 회사에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.
- 이용자가 교육자료의 저작권을 침해하여 저작권자 또는 제3자에게 손해를 끼친 경우, 해당 이용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이 있으며, 회사는 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제8장 기타
제21조 (서비스 중단)
-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.
- 설비의 보수 등을 위한 정기점검
- 전기통신서비스 장애
- 천재지변,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 사유
- 기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
- 회사는 서비스 중단 사유가 발생한 경우 사전에 이를 공지합니다. 다만, 천재지변 등 예측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사후에 이를 공지할 수 있습니다.
제22조 (분쟁해결)
- 회사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분쟁은 원만한 합의에 의하여 해결함을 원칙으로 합니다.
-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에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, 소비자기본법, 민법 등 관련 법령에 의하거나 공정거래위원회의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분쟁을 해결합니다.
- 분쟁의 성격에 따라 다음 기관에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-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(국번없이 1372, www.ccn.go.kr)
- 개인정보보호위원회 (국번없이 182, privacy.go.kr)
-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에 따른 소비자분쟁조정
제23조 (관할법원)
이 약관에 따른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전속관할법원으로 합니다.
제24조 (약관의 해석)
-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,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,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지침 및 관련 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.
- 회사는 필요한 경우 개별 서비스에 대해서 별도의 이용약관 및 정책을 둘 수 있으며, 이 경우 해당 서비스에는 별도의 이용약관 및 정책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.
제25조 (고지의 의무)
이 약관은 [2025년 03월 01일]부터 적용됩니다.